상황별 스타일링( T . P . O )
우리는 다양하게 변하는 패션트렌드 속에서 살아간다. 패션트렌드가 그때의 사회, 문화, 정치적인 것에 따라 변화한다면 우리의 패션은 시간과 상황에 따른 패션의 변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다. 흔히 사용하는 T.P.O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 세 가지 요소를 말하고 이 에 적합한 패션을 지향한다. 이 중에서 오케이젼(Occasion)이란 일상생활 속에서의 각 장면들로서 크게 다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오피셜 오케이젼 스타일링(official occasion style)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낼 수 있는 공식적인 혹은 직무상의 의미로 사회인 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행사할 때 입는 의복이다. 캠퍼스웨어, 비즈니스웨어, 커리어웨어 등이 있다.
프라이빗 오케이젼 스타일링(private occasion style)
지극히 사적인 상황을 의미하며 가정생활과 휴식을 위한 공간인 홈 오케이젼(home occasion)과 취미와 여가시간을 위한 레저와 스포츠
오케이젼(leisure & sports occasion) 문화생활 혹은 사교생활을 위한 타운 오케이젼(town occasion) 이 있다.
소셜 오케이젼 스타일링(social occasion style)
관혼상제와 예식, 파티 등 예의를 갖추어 야 할 사회적 모임 등을 뜻한다. 사회적인 관습 및 제약과 규율이 엄격하여 모임의 성격을 정확히 파 악하고 스타일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T.P.O(Time, Place, Oceasion)에 의한 코디네이션이 부각되는 최근의 '스타일링'은 더 이상 패션 관계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때와 장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스타일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개 성 있는 연출로 본인을 부각시킬 줄 아는 스타일링이 필요한 시대이다.
패션 코디네이션은 '누가, 언제, 어디서, 왜 입는지에 대한 4W의 원칙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패션 코디네이션은 단순하게 어떤 사물과 사물간의 조합이나 사람과 사물간의 조합은 물론이 고, T.P.0에 적절한 이미지를 통해 시각 이외에 심리적 안정을 주는 질서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 한다. 패션 코디네이션은 개인의 이미지를 연출하여 외모를 통해서 타인에게 개인의 성격이나 취향 등의 평가까지 받게 된다
토털 코디네이션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미지나 패션을 담당하는 전문화된 스타일리스트가 점차 각광받고 있으며, 이미지 토털 크리에이터로서의 감각적인 능력과 더불어 창의성, 시장 분석력 등 통합적인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1. 여성 스타일
(1) 비즈니스 스타일
활동적이면서도 성실하고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단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심플한 투피스 수트가 적당하지만 상의와 하의를 조합한 앙상블 형태의 원피스 스타일도 무난하다. 차분한 크림컬러, 베이 지, 블랙, 프루시안블루, 화이트, 아이보리, 네이비, 핑크, 파스텔옐로 등의 컬러 등이 좋다. 너무 화 려하고 유행 스타일의 차림, 짙은 화장과 과도한 액세서리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레저 스타일
주말을 이용한 레저 라이프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최상의 릴렉스 타임이라고 볼 수 있다. 단 품 코디네이션으로 밝고 깨끗한 색조의 니트 패션 등을 스포티 엘레강스 스타일로 연출하면 좋다.
또한 현대적인 감각의 도시적인 이미지가 믹스된 스타일도 좋다. 본인의 개성과 여성스러움이 손상 되지 않는 캐주얼 범위 내에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파티 및 행사 스타일
신부가 주인공인 식장에 갈 경우에는 화이트, 핑크 계열의 의상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상 하의 중 하나 정도에는 컬러를 사용한 원 포인트 연출을 한다.
캐주얼이나 미니 스커트, 청바지 등 지나치게 캐주얼한 의상과 블랙 정장은 되도록 피하도록 한다.
헤어, 메이크업은 평상시보다 화사한 분위기로 연출하며, 전체적으로 여성적인 아이템과 액세서리 를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스타일로 연출한다.
그 밖의 파티 등 행사는 단순한 모임의 성격에서 벗어나 비즈니스의 일환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따 라서 격식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자신감 있게 연출하는 감각이 필요하다. 드레스 등 화려한 스타일 이 좋으며 헤어, 메이크업도 펄감이 있고 화려하면서도 우아한 스타일로 연출한다.
2. 남성 스타일
(1) 비즈니스 스타일
비즈니스 스타일의 경우에는 차분하고 지적인 분위기의 수트와 드레스 셔츠, 여기에 포인트가 되는 타이를 매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미팅 시에는 활동적이면서도 성실하고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단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싱글 투버 튼이 무난하며 세퍼레이트 배색을 할 경우에는 동색 계열로 연출하는 것이 좋다. 색상은 차분한 네 이비, 회색 등의 수트가 적합하며 헤어는 단정하고 깔끔하게 정리하여 본인의 개성을 강조하면서 너 무 튀지 않는 깔끔한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레저 스타일
최근 라이프스타일이 강조되면서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쾌적한 스타일이 많이 보이고 있다.
활동성이 큰 편안한 옷, 밝고 선명한 쿨 캐주얼 이미지가 적합하다. 여가복을 선택할 때에는 편안한 복장을 선택하면서 상황과 장소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종목, 여행의 계 획, 계절에 맞게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한다.
스타일링 타깃(Styling Target)
스타일링에 있어 '타깃' 이란 스타일링의 대상을 지칭하는 것이다. 대상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 라 이에 따른 결과물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적합한 스타일링을 위해서는 타깃의 체형과 선호, 니즈, 라이프스타일, T.P.O 등을 잘 분석하고 이에 맞는 스타일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깃의 하드웨어(Hard Wear) 측면- 패션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인 요소인 일상생활과 소프트웨어(Soft Wear) 측면 - 패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내적 감성부분을 나누어 파악해 볼 수 있다.
1. 하드웨어
패션에 있어서 하드웨어적인 측면은 내가 생활하면서 행동하는 모든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옷차림 에 있어 외부의 영향으로 간주되는 것들로서, 다음과 같은 요인이다.
(1) 라이프스타일(Liestye)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의 생활양식, 살아가는 모습을 의미하는 말로써 가치관, 인생관에 따른 생활 태도를 의미한다. 성격이나 가치관이 다르면, 생활 방식도 달라진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 라이프스타일이다.
(2) 라이프스테이지(Lifestag)
쉽게 말하면 자신의 다이를 의식하며, 직업에 의한 옷차림을 하려고 하는 것이다. 즉, 인간생활을 라 이프 사이클에 따라서 구분하는 단계를 일컫는 말로 연령의 변화를 축으로 하면서 학생생활, 결혼, 사회적 지위, 수입, 가족구성원 등을 참작해서 일정한 그룹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3)오케이젼(Occasion)
오케이젼은 기회라는 뜻이지만 일반적으로 옷을 입고 가는 장소나 그 상황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 되고 있다.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으로 일종의 제약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장 뚜렷한 제약은 계절 에 의한 제약이 있다. 오케이젼은 장소나 기회에 따라 오피셜(Official), 프라이비트(Private), 소시 얼(Social)로 분류되며 패션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4)시즌 사이클(Season Cycle)
시즌 사이클은 계절의 변화라는 뜻으로 시즌의 변화도 옷차림의 변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계절의 변화에 따라 기온이 크게 달라지는 경우 특히 시즌 사이클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2. 소프트웨어
자신의 취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아름다움과 즐거움, 개성과 취미 등 사람들이 갖고 있는 감성 적 측면을 소프트웨어라고 말한다.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1) 마인드 에이지(Mind Age)
마인드 에이지는 감성적 측면에 사람의 인생관이 플러스된 것이다. 이 분류는 연령을 초월해, 바뀌 어서 사람의 심리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 기준이다. 연령에 관계없다는 의미의 논 에이지(Won Age) 패션이란 말이 생겼고 마인드적 연령(Mind Age)이라는 정신적인 요소를 마인드 에이지에서 는 중요시 한다. 주니어(Junior), 영(Young), 어덜트(Adult), 커리어(Career), 미시(Missy), 시니어 (Senior), 실버(Silver)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패션 이미지(Fashion Image)
클래식(Classic), 모던(Moder), 매니시(Mannish), 페미닌(Feminine), 스포티(Sporty) 등 다양한 패션 미의식을 의미한다.
(3) 테이스트 레벨(Taste Level)
테이스트 레벨의 테이스트(Taste)란 좋은 취미라는 의미로써, 센스(Sence)와 비슷한 말이다. 테이스트 레벨은 패션을 수용하는 자세가 적극적인가 또는 소극적인가 하는 패션의 수용도를 의미하고 있다. 테이스트 레벨의 분류는 유행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보통 3단계로 분류하며 좀 더 세분화할 때는 4단계로 나눈다. 8단계로 분류할 때는 아방가르드 (Aventgarde), 컨템퍼러리 (Contemporary), 컨설버티브(Conservative)로 나누고, 4단계로 나눌 때는 아방가르드와 컨템퍼러리 사이에 또 한 단계로 트렌디(Trendy)를 집어넣는다.
'패션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패션 스타일링 5가지 (0) | 2024.08.06 |
---|---|
여성 패션 스타일링 7가지 (0) | 2024.08.06 |
패션연출 (패션 스타일링) (1) | 2024.07.30 |
패션 이미지 메이킹 (0) | 2024.07.26 |
패션 섬유의 종류 (천연섬유,인조섬유) (0) | 2024.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