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이론

패션연출 (패션 스타일링)

by sunnytaen 2024. 7. 30.

패션연출

다양한 패션 이미지는 시즌에 따라 또는 트렌드에 따라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며 새로운 이미지가 더 해져 그 시즌만의 감각으로 재탄생하기도 한다. 시대적인 상황과 그에 따른 패션 스타일은 서로 상호 관 계가 있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성향도 달라질 수 있다. 미에 대한 기준은 어느 시대를 살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며 동 시대를 살아가고 있더라도 어떤 문화를 가진 사회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다양화 된다.
사회의식이 변화함에 따라 개성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개성은 얼굴, 체형 등과 더불어 의복, 헤어메이크업, 소품, 액세서리 등의 조합에 의해 표현될 수 있다.

 

패션스타일링

패션스타일링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 스타일링은 '특정한 형에 맞추어 만들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패션에서의 스타일링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인체와 피복 전반에 걸쳐 행하여지는 연출상황을 의미한다. 이는 패션 코디네이션과 유사한 말로 표현되어지는데 패션 용어로서 스타일링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 작한 것은 1990년대 후반이며 그 이전까지는 코디네이션이라는 용어가 같은 의미로서 패션스타일 링의 자리를 대신하였다."
패션스타일링의 개념은 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상징적인 측면도 포한한다. 패션스타일링의 목표 를 미적인 측면과 상징적인 측면이 모두 포함된 이미지 창출 혹은 이미지 연출이라고 말할 수 있으 며 이것은 사회심리의 의미를 포한하는 것이다. 이미지는 어떤 단서에 의해서 지각되거나 인지되는 모든 내용에 대한 해석이며 그 외에도 대인지각에서 지각되는 단편적인 특성뿐 아니라 인상 형성에 의한 스테레오 타입과 같이 여러 가지 특성이 합하여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특성도 포함된다.
패션스타일링이란 상업적이어야 하지만 예술적인 미학으로 대중의 미를 담아내야 하며, 한 아이템 조함에 의한 코디네이션이라기보다는 특정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토털 스타로 완 성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상업과 예술은 지극히 대조적이지만 이 둘이 서로 조화를 이루이야 하는 공간이 바로 스타일링이다.

 

패션스타일링의 구성요소

1. 아이템(Item)

상의, 하의, 원피스, 아우터에 액세서리까지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은 트렌드에 맞춰서 시시각각 새 로운 디자인으로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아이템으로 옷장은 채워져 있을 것이 다. 워드로브(의상 계획)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세부적인 요소들에는 컬러, 소재, 패턴이 있다.

 

(1) 컬러(Color)
의상에서 컬러는 이미지를 이루는 디자인의 기본 요소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각되는 요소이다.
개인의 기호, 개성, 심리상태를 표현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2) 소재(Texture)
우리나라는 4계절이 있기 때문에 계절별로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의상을 디자인한다. 계절에 맞는 소재는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도 하지만 의상의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3) 패턴(Pattern)
컬러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면서 상대방에게 빠르게 인식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다양한 패턴물들이 제작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은 물론 디자이너의 아이덴티티까지 담아 이미지를 전달 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계절별 어울리는 컬러, 소재, 패턴

 

2. 액세서리(Accessory)


액세서리란 부속물, 보조물이라는 뜻으로 넓게는 가방, 구두, 모자, 벨트, 장갑, 선글라스, 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 헤어핀, 넥타이, 시계, 스카프, 브로치 등을 말하며 이 외에도 장식을 위한 모든 재료들을 뜻한다. 스타일링에서 액세서리는 복장을 마무리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오늘 날 패션스타일링이 주목받으면서 액세서리의 중요성도 한층 부각되고 있는데 같은 의상이라 하더 라도 어떤 액세서리로 스타일링을 마무리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적으로 보이는 이미지는 천차만별 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상과 컨셉에 맞는 액세서리 선택이 중요하다.

 

3. 모델(Model)

모델이란 전문적인 패션모델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비롯한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말하는 것 이다. 스타일링은 어떻게 꾸미는지도 중요하지만 누가 입는 지도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같은 컨셉 이라 하더라도 누가 입는지에 따라 선택되는 아이템이 달라질 것이며 어떤 체형인지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는 패션 잡지와 인터넷 쇼핑몰의 사진들을 고해 보면 더욱 확실히 알 수 있다.

 

1)메이크업(Make- up)과 헤어스타일(Hair Styel)

우리의 신체에서 가장 노출이 많이 되어있는 얼굴은 시신이 집중되는 곳으로서 스타일링에서 때우 적요한 부분이다. 현대에서는 비슷비슷한 옷차림이라 할지라도 매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변화로 다양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며, 그만큼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1) 메이크업(Make-up)
메이크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얼굴 형태의 특징 파악과 피부손질이 기분이다. 이후 각자의 피부 톤에 따라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고 눈썹과 아이라인, 아이섀도, 립스틱, 볼터치 등 선과 색채가 조화 를 이루어야 한다. 눈썹의 선 하나로도 동안이나 노안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이미지 변화의 요소로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섀도는 베이스와 메인, 포인트, 하이라이트로 컬러를 적절히 사용하고,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추가하여 연출할 수 있다. 메이크업의 컬러는 트렌드나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선택 시 주의하여야 한다.

 

(2) 헤어스타일(Hair Style)
사람의 이미지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헤어스타일이다. 헤어스타일은 두상과 얼굴의 형 태와 모발의 상태를 고려해야 하며 헤어 길이는 자주 변화를 줄 수 없으므로 헤어 액세서리와 염색을 이용하면 T.P.0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헤어스타일은 스트레이트와 웨이브가 있으며, 밴드로 묶거나 핀을 이용해서 다양한 스타일로 변화시켜 연출할 수 있다. 최근에 헤어 액세서리의 형태와 종류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므로 적절하게 활용하면 스타일링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