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 특성별 패션 스타일링
① 키가 작고 마른 체형 : 일자로 보이는 체형을 어떻게 커버할지가 가장 큰 관건이다. 왜소하고 빈약 해 보이는 결점을 보완하는 데는 파스텔톤이나 아이보리로 밝고 환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상• 하의를 동일한 색상으로 입어 시선을 위로 끌어올려 키가 커 보이게 한다. 어깨 라인 이 꼭 맞는 것보다는 조금 여유 있는 스타일로 약간 루즈하게 연출하는 것이 좋다. 부피감이 느껴 지는 패딩 점퍼나 니트, 어깨가 강조된 재킷, 코트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길이 가 긴 재킷이나 롱 코트는 체형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이 좋다.
② 키가 작고 뚱뚱한 체형 : 전체적으로 근 이미지를 갖고 있어 슬림해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디라인을 너무 커버하려고 하면 더욱 뚱뚱해보이므로 바디라인이 살짝 드러나는 원피스를 선 택하는 것이 날씬해 보이면서 키도 커 보인다. 가벼운 소재와 잔잔한 무늬를 선택해 부드러운 이 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목선을 드러내 주며 아우터는 힙만 살짝 가리는 정도가 좋다.
③키가 크고 마른 체형 : 최근 트렌드로 인해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체형으로 이 체형은 직사각형의 몸매를 그대로 연장한 듯한 느낌이 강하다. 날카로운 인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하의보다 상의를 밝게 입어 시선을 상체로 끌어 올리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라 운드 또는 더플넥의 옷이 잘 어울리며 V크라인은 이상이 더욱 날가로워 보일 수 있다. 이 체형은 여성스러움이 두드러지는 레이스나 러플 장식 등은 잘 어울리지만 시스루 소재는 비치는 성질 때문에 체형을 그대로 노출시켜 오히려 단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비침이 많지 않은 루즈 한 시폰 소재는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다. H라인의 매니시한 스타일은 키가 큰 스타일에 잘 어울 리는 스타일이다. 이런 체형의 경우 대부분 목이 길기 때문에 스카프로 포인트를 주거나 빅 사이즈의 긴 가방으로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④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 :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은 남성스러운 이미지가 강해지기 쉽다. 이를 커버 하기 위해서는 여성적인 몸매를 살려줄 수 있도록 허리선을 강조한 스타일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체형을 커버한다고 큰 프린트가 있거나 박시한 스타일의 의상을 선택하는 것은 체형을 더 욱 부각시키기만 한다. 코트나 재킷은 길이감이 있는 스타일이 어울리며 직선적인 셔츠, 흐르는 듯한 실루엣의 원피스 등이 잘 어울린다.
⑤ 하체 비만형 : 이 체형은 상체에 포인트를 주어 시선을 위로 올리는 것이 좋다. 상의는 가슴이 빈약해 보이지 않도록 볼륨감 있는 속옷을 입어 커버해 주고 여성스러운 디테일이 있는 여유가 있는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의는 무게감이 있는 소재를 선택해 하체 라인을 드러내지 않는 것 이 좋다. 하의를 너무 타이트하거나 헐렁하게 입어주면 더욱 결점이 드러날 수 있으므로 적당하 게 맞는 옷으로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상의가 헐렁하거나 길이가 긴 스타일을 입을 때는 타이트 한 하의를 매치하는 것이 더욱 날씬해 보인다. 귀걸이, 목걸이, 모자, 스카프 등의 액세서리를 활 용하여 시선을 상체로 집중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⑥ 상체 비만형 : 상체 비만형은 하체가 날씬하더라도 원래 체형보다 살이 쪄 보일 수 있는 여지가 많 다. 이럴 땐 상의와 하의의 색상과 소재를 다르게 입어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으며 상체가 축 소되어 보이는 깊은 라운드넥이나 V네크라인 상의를 입는 것이 좋다. 검정이나 짙은 톤으로 상 의를 연출하고 하의는 조금 더 밝게 연출한다. 어깨패드, 프릴 장식 등 얼굴과 어깨 주위를 장식 하는 것은 더욱 부해 보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좀 더 여유 있는 핏의 하의를 입어 상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⑦ 어깨가 올라간 체형: 어깨가 올라간 체형은 어깨넓이가 보통 체형보다도 넓다는 특징도 같이 갖고 었다. 어깨가 위로 올라가 목이 짧아 보이므로 네크라인의 선택을 잘 해야 한다. 터틀넥이나 좁은 라운드 형태는 목이 더 짧아 보일 수 있으며 깊게 파인 V네크라인, 보트넥 등이 잘 어울린 다. 칼라가 긴 재킷, 트렌치코트 등이 잘 어울리며 어깨선이 내려가거나 돌면, 래클런 슬리브는 체형을 커버하기 좋은 아이템이다.
⑧ 어깨가 처진 체형: 어깨가 처진 체형은 상대적으로 어깨 폭이 좁고 경사진 체형이다. 여성들에게 서 많이 보이는 체형이며 동양인에게서 많이 보인다. 이 체형은 파워 숄더 재킷이나 어깨에 견장 등 장식이 있는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어깨선에 요크가 있거나 각이 진 스타일이 결정을 커버할 수 있으며 칼라가 큰 윙 칼라, 세일러 칼라 등이 잘 어울린다.
부분적 체형 보완 패션 스타일링
① 목이 짧고 굵은 체형 : 주로 상체 비만형에 많이 나타나는 체형으로 목이 짧고 두꺼우며 목 뒤 부 분에 살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성스러움이 덜하고 부드러운 인상보다는 딱딱한 이미지로 보여 질 수 있어 시폰이나 저지같이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옆으로 넓은 네크 라인이나 크라인, 테일러드 칼라가 체형을 커버해줄 수 있으며 차이나 칼라나 터틀넥처럼 목 까지 올라오는 디자인이나 목에 가까운 라운드넥은 목을 더욱 짧아보이게 한다. 상의는 앞을 오 하고 안에 받쳐 입는 이너웨어는 네크라인이 파인 디자인이어야 슬림한 인상을 준다. 목 부분 에 장식이 있거나 시선을 끄는 독특한 디자인은 단점이 더 부각되어 보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어 깨에 장식이 있거나 두꺼운 패드는 어깨가 올라가 상대적으로 목이 더 짧아 보이며 초커 스타일 의 목걸이 역시 두께가 두꺼울수록 체형이 부각되어 역효과를 가져오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② 허리가 긴 체형 : 동양인에게 주로 보이는 체형으로 상대적으로 다리가 짧아 보이는 경우가 많으 므로 이를 보완하는 게 중요하다. 바지보다는 스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원피스는 엠파이어 스타일 등 하이 웨이스트 디자인이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한다. 짧은 길이의 재킷보다는 바디라인 을 감출 수 있는 H라인의 롱재킷은 허리선을 감출 수 있어 좋은 아이템이다. 높은 굽을 신으면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를 주지만 높은 굽이 부담인 경우 웨지힐이나 플랫폼 슈즈류를 선택하면 된다. 스커트를 입을 경우엔 너무 타이트한 스타일보다는 플리츠나 플레어 라인의 스타일이 더욱 잘 어울리며 스타킹, 구두를 하의 컬러와 통일시키면 다리가 훨씬 길어 보인다. 액세서리를 상체 쪽에만 착용하여 시선을 상체 쪽으로 쏠리게 하는 것이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한다. 이때 액세서리 는 눈에 띄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게 효과적이다.
③ 팔이 굵은 체형 : 팔이 굵은 체형은 다른 부분이 날씬하다고 해도 둔해 보일 수 있다. 너무 타이트 한 소매는 피해야 하며 팔이 짧지 않다면 7부 소매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7부 소매는 팔의 가장 얇은 부분인 손목만 보이므로 팔 전체가 얇을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때 소매통은 반드시 넉넉한 것을 택하고 컬러는 어둡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튤립 모양의 슬리브 역시 체형을 커버하기 적당하다. 소매가 약간 짧더라도 불림 모양으로 불륨감을 주며 소매 아래로 드러나는 팔은 슬림해 보이는 효과를 준다.
④ 다리가 흰 체형 : 다리가 흰 체형은 짧아 보이지 않도록 스타일링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팬츠 의 경우 특히 부드럽게 떨어지는 소재를 선택해야 결점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부츠컷 팬츠가 가장 좋은 아이템이다. 스키니 스타일의 타이트한 바지는 결점을 극대화 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스커트 중에서는 롱 스커트가 체형을 가장 잘 커버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짧은 길이의 스커트를 선택할 때는 타이트한 라인보다 A라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발의 굽이 안정적이지 못하면 자세가 불안정해져 다리가 더욱 휘어 보이므로 본인에게 가장 편안한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패션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체형 특성별 패션 스타일링 (0) | 2024.08.12 |
---|---|
남성 체형과 패션스타일링 (0) | 2024.08.09 |
여성 체형별 패션 스타일링 (2) | 2024.08.07 |
남성 패션 스타일링 5가지 (0) | 2024.08.06 |
여성 패션 스타일링 7가지 (0) | 2024.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