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이론

실무 패션 스타일링

by sunnytaen 2024. 8. 14.

패션 스타일링의 실무에 대한 이해

 

미디어 스타일링

 

1. 미디어 기술적 측면 이해


최근 우리나라에서 출간되는 잡지, 각종 CF, TV 드라마는 감각적인 스타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신문, 잡지, 라디오에 비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미디어 기술로 인해 매체환경이 달라 지면서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져가고 있다.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DMIB 등 포터블 미디어기기 의 빠른 확산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볼 수 있 게 됨에 따라 대중에게 가장 영향력 있고 친밀한 매체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드라마 패션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이며 드라 마에 나타난 패션을 통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2. 기술적 장비와 구조에 대한 이해


텔레비전과 다른 여러 영상매체를 이루는 다양한 분야 중 비주얼과 연계되는 카메라, 조명, 세트 배 경과 기타의 여러 가지 기술적인 장비와 구조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 하며 지식적인 배경 없이는 원 활한 작업 또한 불가능하다고 단언할 정도로 중요하다. 완벽한 영상과 원하는 연출 스타일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화면의 구도와 올바 른 촬영법 그리고 카메라의 위치와 카메라 앵글기법, 조명의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샷 

장면을 것으로 나눌 때의 최하 단위를 의미한다. 카메라 시작 버튼을 눌러 종료 때까지 한 화면의 지속 시간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컷(Cut)이라고 하는 것은 틀린 표현이며 샷(Shot)이라고 하 는 것이 바른 표현이다. 샷과 샷이 모이면 씬(Scene)이 되고 씬과 씬이 모이면 시퀸스(Sequence)가된다. 샷의 선택은 영상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되면 작품의 주제를 전달하는 효 율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샷은 촬영하는 대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며, 일반적인 풍경물 등에 대한 촬영샷은 업 샷(근경), 미디움 샷(중경), 롱 샷(원경)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물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빅 클로즈업 샷(Big Clase Up Shot) : 얼굴의 부분을 크게 표현할 때 사용한다.
② 클로즈업 샷Clase Up Shot): 얼굴만 크게 촬영한 샷으로 표정을 명료하게 나타낼 때 사용하며, 인물의 턱에서 이마까지의 사이즈를 가리킨다.
③ 바스트 샷(Bust Shot): 인물의 가슴 위를 촬영하는 인물의 기본 샷, 주로 인터뷰나 기자회견, 대담 프로그램 등에 많이 사용하며 보도 영상의 가장 중요한 샷으로 분류한다.
④ 웨스트 샷(Waist Shot) : 미디움 샷이라 하며 인물의 허리부터 머리까지의 사이즈로 뉴스에서 취 재기자의 오프닝 샷으로 많이 사용한다.
⑤ 니 샷Knee Shot) : 인물의 무릎에서 머리까지를 촬영하는 샷이다. 불안정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⑥ 풀 샷(Full Shot) : 인물의 발끝에서 머리까지를 촬영하는 샷으로 연관된 건물이나 배경과 함께 찍 는 샷을 말하며, 인물과 배경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한다.

 

실무TIP
기타 구분
• 인물의 수에 따라 원 샷One Snal), 투 샷TWo Snot)
• 인물이 다섯 이상일 경우 그룹 샷(Group Shot)
• 오버 더 숄더 샷Over the Shoulder Shot, 익스트림 롱 샷Exireme Long Shol) 등

 

 

(2)앵글(Angle)

 

카메라의 앵글은 문학으로 말하면 형용사에 해당되는 화면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카메라 앵글 Camera Angle) 위치 변화에 따라 다르게 느끼는 감성의 차이가 있다.2) 즉, 앵글이란 카메라의 높 이이며 뉴스의 영상은 시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아 다양한 앵글을 얻을 수 없지만 영화, 드라마, 쇼 오 락 프로그램 등은 크레인과 여러 다양한 장비를 통하여 다양하고 세밀한 영상을 만들 수 있다.


①(수평 앵글(Horizon Angle) : 뉴스 영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앵글이며, 화면의 장면들이 시청 자 카메라 렌즈의 시각과 수평선상에 놓여 있는 것을 말한다. 현장에 서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수평 앵글이 대부분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나 장면에 주로 평이 하게 사용되는 앵글이다.


② 하이 앵글(High Angle) 전체의 배경이나 규모를 보여주고자 할 때 사용된다. 드라마의 새로운 회의 전개 시 주로 사용되며 뉴스나 쇼 오락프로그램의 세트를 과장되고 현장감 있게 보이고자 사용되기도 한다. 하이 앵글은 대부분 공간의 제약이 따르지 않는 일정 크기 이상의 촬영 장소에 서 가능하며 크레인 장비가 사용된다.


③ 로우 앵글(LOW Angle : 밑에서 위로 찍는 샷으로, 피사체나 상황을 강조할 때 사용되며 실제보다 확대되어 보이므로 압도하는 느낌이 든다.


④ 경사 앵글(Canted Angle) : 카메라를 옆으로 기울여 찍는다. 역동성이나 움직임을 강조한 때 사용 되며 영화에서 많이 쓰는 앵글이다. 불안감이나 위기, 긴장된 상황을 암시하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