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산업 분류
1. 여성복 산업
(1) 디자인 생산
① 라인 계획 및 소비자 연구
• 의류 기업의 마켓에 대한 지식
• 판매 경향과 소비자 욕구 분석
② 컨셉 개발
•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운 실루엣이나 텍스타일 창조
• B2B 사이트를 통하여 전 세계의 원단과 부자재 소싱
•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디자인 참고
③ 원가 산정
• 소재와 임금에 대한 대략적인 원가 산정
• 높은 소비자 가격 예상 제품 분별
④ 패턴
• 샘플 패턴을 이용하여 패턴 활용
•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속도와 정확성 증가
⑤ 샘플 제작
• 공급라인의 생산 능력 시험
• 또는 회사 자체 내의 샘플실에서 개발
⑥ 품평회
•패션 종사업자들이 모두 모여 라인 평가
• 샘플을 피팅하여 평가
• 의복의 원가, 생산, 스타일 모두 평가
• 목표 가격과 이윤 수립
⑦ 원자재와 부자재 주문
(2) 유통과 마케팅
① 물류센터
• 상품이 물류센터로 발송되기 위해 산적
• 박스에 포장되기도 하며 행거 형태로 바로 유통
• 세계화 시장에서 제3의 물류업체를 이용하여 다른 국가에서 완제품 수입
② 마케팅
라인 홍보
• 새로운 아이템을 바이어에게 홍보
• 전문 모델을 고용하여 패션쇼나 컬렉션을 통하여 전달
•품질 검사와 구입 가능성에 대하여 평가 가능
판매력
• 제품을 노출시키고 관심을 유발
• 효과적인 디스플레이나 매장 인테리어를 통하여 판매율 증진 효과
광고
• 유통업체와 의류 제조업체 간의 협력을 통하여 광고
• 의류 브랜드와 함께 제조업체의 이름 노출
• 인쇄물이나 광고물을 통하여 홍보
(3) 기본 산업
① 아웃 소싱
• 기계와 작업자들이 있는 독립 공장과의 계약을 통해 제조
• 기성복이 출현하면서 디자인, 패턴, 재단, 판매 등 한 가지 작업만 전문적으로 수행
• 많은 라인을 모두 생산하기에는 소유한 공장의 부족으로 인하여 아웃 소싱 활용
• 회사의 기기 구입이나 임금을 절약하기 위한 수단
• 시즌에 따라 변하거나 다양한 아이템을 생산해내기 위해 전문 공장에서 생산
• 노동력이 풍부하고 시설이 갖추어 졌으며 임금이 저렴한 곳 선택
② 규모의 다양성
• 소규모 전문기업이 우세
• 직물 구입비를 제외하고 많은 자본이 불필요
• 혁신적이고 유연한 방법으로 소비자 욕구 중족
• 소규모, 소자본이기 때문에 수용 실패에 대한 위험이 큼
③ 전문화
제품
• 의류 착용 목적과 상황, 환경으로 세분화
• 드레스, 스포츠, 겉옷, 정장, 임부복, 수영복, 블라우스, 스웨터 등
가격
• 제품의 품질과 노동비용, 원가 계산을 기준으로 나누어짐
• 디자이너(Designer) 브릿지(Bridge), 베터(Beler), 모더레이트(Moderae), 버짓(Budget)
등으로 나뉨
④ 라이센싱
• 특정 기간 동안 특정한 상품을 타인에게 사용하도록 허락해주는 방법으로 로열티를 받음
• 의류와 액세서리 분야는 라이센싱이 빈번함
• 생산 판매에 대한 이유보다 로열티가 높을 수 있음
• 브랜드 네임의 지위, 업적, 품질을 상징화에 대한 가치 부여
2. 남성복 산업
(1) 디자인 생산
① 테일러드 수트(Tailored Suit)
• 변화가 적고 단순하지만 생산 방법이 길고 복잡하며, 수작업이 많아 다양한 생산 불가능
• 기본 스타일에 관한 결정으로 라인 개발 시작
• 사이즈 시스템이 복잡하며 여러 가지 원단 사용
• 한 사이즈 안에서 여러 체형 유형을 생산해야 하므로 사이즈 체계가 복잡함
• 현대에는 기성 수트가 생겨나면서 사이즈가 단순해졌으나 수용층이 한정적임
• 여성 의류보다 더욱 정확한 맞음새(Fit)를 요구하므로 정교한 수작업 불가피
② 캐주얼웨어
• 금요일 복장(riday Wear)라고 불리는 캐주얼 데이 확산
• 캐주얼웨어의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즐김
• 캐주얼웨어에 대한 모호한 정의로 혼란을 야기하기도 함
• 이에 따라 캐주얼 오피스웨어가 생김
③ 스포츠웨어
• 베이비 붐 세대의 청바지를 시작으로 스포츠웨어 발달
• 캘리포니아에서 젊은 청년들의 활동으로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와 같은 의류 산업 발
• 남성 고객들의 패셔너블함에 대한 욕구로 더욱 중요해짐
• 테일러드 수트에 비해 고객 요구에 빠르게 변화하고 대처할 수 있음
• 고객에게 소재보다는 스타일의 다양성을 제공
• 맞음새(Git)보다는 패션에 관심을 돌려 사이즈를 단순화하고 낮은 재고 유지
• 컬렉션, 시장 세분화, 라이센싱과 같은 비즈니스 활동
(2) 유통과 마케팅
상표
• 좋은 품질과 동일시되는 상표명이 인기 브랜드 정장, 주요 백화점, 유명한 남성 의류 샵, 체인과 통신판매 회사의 브랜드 등
• 마케팅을 통해 상표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유통 채널
• 남성들의 패션과 개성 반영을 위한 비즈니스 정장의 대안 필요성 증가
• 남성 쇼핑객을 위한 매장 정비-> 남성 의류점이 1층에 배치되기 시작함
• 인 스토어 샵(n-store Shop), 남성 의류 전문 샵의 증가
마케팅
• 남성패션협회에서 쇼와 자료 제공, 후원 등 남성 패션 활동 촉진
• 라스베가스(Las Vegas)에서 개최하는 매직 쇼(Magic Show)에서 제조업자들의 활발한 홍보와 스 포츠웨어에 대한 호감의 증가로 발전
• 그 외에 전 세계의 패션 트레이드 쇼에 참가하여 남성 패션 홍보
(3) 기본 산업
① 대기업이 남성 패션 생산의 주류
② 제조업체의 브랜드명이 잘 확립
③ 스포츠웨어의 컨트렉팅 시스템의 이용 증가
④ 산업이 한 지역에 집중되지 않고 전체에 널리 퍼져 있음
3. 아동복 산업
(1) 전문 산업
① 라인 생산이나 운영 방법은 여성복과 비슷함
② 회사의 수가 적고 마케팅 활동이 비교적 덜 활성되어 있음
③ 성인 의복을 대규모로 생산하는 제조업체에서 아동복 라인 전개
④ 나이에 따른 사이즈와 성장 단계 분류
• 유아(Iniants) : 3개월~24개월
• 토들러(Toddlers) : 2세~4세
• 이후 : 남녀로 분리하여 나이에 따라 디자인 생산
(2) 마케팅 활동
① 여성 의류 산업과 유사
② 지역 마트의 쇼룸에서 전시되며, 순수하고 현실적으로 표현
③ 소수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광고나 홍보 비용은 적음
④ 라이센싱 산업이 널리 퍼짐
⑤ 10대를 포함한 아동복 시장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최근 성인 의류 업체가 아동복 산업에 진출
⑥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아이들에게 의류 선택에 대한 선택권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