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의 요소
여러 가지 요소가 모여 물질을 이루듯이 패션디자인도 각각의 특징을 지닌 여러 가지 요소가 모여 이루어진다. 이는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재료로 점과 선, 형태를 이루는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과 색채와 배색, 재질과 무늬가 포함되는 소재가 있으며, 디테일과 트리밍을 구분하지 않고 디테일에 두 가지 의미를 함축시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패션디자인의 요소를 실루엣, 디테 일, 색채, 소재 등으로 구분한다. 패션디자인을 이루는 요소에 대한 이해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위한 영감의 출처로서 패션이미지를 창출시키며, 복식조형의 시각적 효과의 기대와 시대적 패션 트렌드 분석에 지침이 되기도 한다. 색채와 소재는 다른 파트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선과 형태에 대해서만 알아보기로 한다.
1. 선(Line)
선은 디자인 요소 중에서 가장 자유롭고 다양하게 변화시켜 사용할 수 있으며 의복의 시각적인 이미 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복의 형태를 표현하는 윤곽선, 의복 안에 나타나는 디테일, 트리 밍선과 이들의 배열에 의해 생기는 선들이 디자인의 변화로 표현된다. 패션디자인에 있어서 선은 입 체적인 인체의 구조 및 움직임에 따라 다른 형태로 인지되기도 하므로 그 효과를 고려하여 사용하여 야 한다.
(1) 직선
인체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직선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길이와 두께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 이를 구 분 짓는 형태도 대부분 직선이다. 의상에서의 직선은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딱딱하고 강한 느낌 을 주며 단순, 명확하고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1 수직선 : 의상에서 수직선은 소매 끝단 솔기, 앞여밈 등 트리밍이나 절개에 의해서 많이 표현된다. 이것뿐만 아니라 주름, 다트 등의 디테일로도 표현된다. 의상에 사용했을 때 길고 슬림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정직하고 지적인 느낌을 준다.
2 수평선 : 수평선은 어깨의 요크선, 스퀘어 네크라인, 햄라인, 포켓, 벨트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안정감 있게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 사람의 눈은 수직선보다 수평선을 보는 것이 더욱 편안하게 느 껴지기 때문에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스포츠 웨어와 일상복 등에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허리보 다 아래에 있으면 다리가 짧아 보이고 어깨부근에서 위치를 잘못 잡으면 체격이 커 보인다. 이렇게 수평선은 위치에 따라 체형이 많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사선 : 착시효과를 연출하는데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사선이다. V네크라인, 언밸런스한 컷팅 등에 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길고 슬림해 보이는 특징이 있다. 사선에는 V모양과 모양의 두 가지 종류 가 있는데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V모양은 불안정한 느낌과 역동성을 주는 반면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A모양은 오히려 안정감 있는 느낌을 준다.
4지그재그선 : 지그재그선은 사용되는 용도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전달된다. 셔츠나 재킷의 칼라에 사용될 때는 예민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주며 깨끗하게 재단된 햄라인에서는 경쾌한 느낌을 준다. 또한 기하학적인 절개에서는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2) 곡선
인체의 큰 틀이 직선이었다면 인체의 세부적인 요소는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곡선은 우리 몸의 요소들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기능을 하며 부드럽고 우아하며 여성스러운 느낌을 준다. 이러한 곡선이 의상에 사용될 때는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형태가 유연하게 변해 더욱 자유로운 곡선으로 표현된다.
1원 : 라운드 네크라인, 단추의 아웃라인, 홀 디테일 등에서 나타나며 밝고 명랑한 느낌이나 여성 스러운 이미지로 연출된다. 원은 소재에 따라 다르게 표현이 되는데 딱딱한 소재의 경우 정갈한 이미지로 표현되는 반면, 부드러운 소재의 경우 불규칙적으로도 표현되어 좀 더 캐주얼한 느낌으 로 연출된다.
2 타원 : 보트넥, 부드러운 요크 등에서 나타나는 타원은 원보다는 좀 더 날렵해 보이면서 세련된 이미지로 다가간다. 원과 마찬가지로 여성적이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파상선 : 프릴, 플라운스, 러플 등에 많이 나타나는 파상선은 부드럽고 율동적이며 유연한 느낌 을 준다. 가장 여성스러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생동감 있는 이미지로 연출 된다.
4 스캘럽 : 스캘럽은 옛날부터 많이 사용되어오던 디테일로 몇 년 전부터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햄라인이나 칼라 등에 많이 사용되어 명랑하고 귀여운 느낌을 준다.
5 나선 : 나선은 원이나 타원이 연속으로 레이어드 되었을 때 보이는 곡선으로 입체적인 느낌이 강 조된다. 신체를 전체적으로 장식하는데 또는 네크라인 등에 많이 사용되며 우아함과 여성미를 극 대화 시킬 수 있다.
2. 형태
(1) 칼라(Collar)
칼라는 얼굴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 그 모양에 따라 얼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칼라는 의상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착용자의 체형, 취향과 용도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선택하 여야 한다.
나폴레옹 칼라
리퍼 칼라
버튼다운 칼라
사이드웨이 칼라
셔츠 칼라
스탠드 칼라
스포츠 칼라
오브롱 칼라
이탈리안 칼라
컨버터블 칼라(오픈)
컨버터블 칼라(클로즈)
테일러드 칼라
파어웨이 칼라
피크드 칼라
칼라의 종류
피터팬 칼라
2)네크라인(Neckline)
칼라와 마찬가지로 얼굴의 가장 가까운 부분으로 몸과 얼굴의 중계 역할을 하는 곳이므로 얼굴 모양 에 유의한 디자인을 선택하여야 한다.
라운드 네크라인
로우 네크라인
바토 네크라인
보트 네크라인
브이 네크라인
서플러스 네크라인
슬릿 네크라인
스윗 하트 네크라인
스쿠프 네크라인
스퀘어 네크라인
스캘럽 네크라인
오벌 네크라인
오프숄더 네크라인
유 네크라인
원숄더 네크라인
카울 네크라인
캐미솔 네크라인
키홀 네크라인
하이 네크라인
홀터 네크라인
3) 슬리브(Sleeve)
소매는 의상 전체에 주조적 혹은 보조적 역할을 하며 디자인 전반의 통일에 중요한 관계를 갖게 한 다. 소매의 모양이 길(Bodice)의 주조적 느낌에 잘 조화되거나, 다른 부분과 대립 또는 소매만이 독 립적인 포인트를 갖기도 한다. 소매의 특징은 상의의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모노 슬리브
돌먼 슬리브
드롭 슬리브
래클런 슬리브
레그오브 머튼 슬리브
베트윙 슬리브
벨 슬리브
비숍 슬리브
세미래글런 슬리브
셋인 슬리브
캡 슬리브
케이프 슬리브
튤립 슬리브
트럼펫 슬리브
퍼프 슬리브
풀 슬리브
4)포켓(Pocket)
포켓은 기능적인 역할과 장식적인 목적을 동시에 충족하도록 디자인 하여야 하며 복해, 과속에 사용 된 절개선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박스 플리츠 포켓1
박스 플리츠 포켓2
심 포켓
아코디언 포켓
웰트 포켓1
웰트 포켓2
캥거루 포켓
플랩 포켓
(5) 장식적 디테일(Detail)
1셔링(Shiring) : 의복의 일부에 잔주름을 한 줄 또는 여러 줄을 잡아 장식하는 것으로 얇은 옷감에 많이 쓰임
2플리츠(Pleats) & 플리팅(Pleating) : 디자인과 옷감에 따라 주름의 나비와 수를 조절한 후에 열에 의해 주름의 형태를 영구적으로 고정한 주름
3턱(TucK) : 옷감 두께에 따라 주름의 나비와 수를 조절한 후에 겉에서 박음질 혹은 상침하여 고정 한 주름 장식
4 핀턱(Pin Tuck) : 가는 주름을 잡아 겉으로 박아 장식하는 것으로 블라우스, 원피스, 어린이 의복 에 자주 사용
5 프릴(Fril) : 네크라인, 소맷단, 스커트 밑단 등에 개더(Gather)나 플리츠(Pleats)로 주름잡은 폭이 좁은 단을 덧붙이는 것
6 러플(Ruffle) : 프릴과 비슷한 형태로 그 폭이 넓거나 혹은 다양한 폭으로 여러 층으로 표현되는 것
7플라운스(Flounce) : 블라우스의 앞단, 커프스, 칼라 등에 주로 쓰이는 장식으로 바이어스로 재단 하여 덧붙여 물결과 같은 러플이 생기는 것
8 드레이프(Drape) :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일정한 형식을 취하지 않는 부정형의 주름
9스모킹(Smocking) : 옷감에 규칙적인 주름을 잡은 다음 스티치로 이를 고정시켜 주름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만들어 장식하는 것
10 루프(Loop) : 실 고리, 원단 고리
11 프린징(Fringing) 상의 밑단, 소매 솔기, 요크선, 바짓단 등에 옷감의 올을 풀고 매듭을 지어 장식 하는 것으로 미리 만들어진 술을 붙여 장식하기도 함
12 파이핑(Piping) : 칼라, 포켓, 소매의 가장자리, 요크선 등의 솔기에 색채나 재질이 다른 옷감으로 바이어스 테이프를 잘라 끼워 박는 것
13 슬릿(Sit) : 좁고 긴 트임을 말하며 소맷부리, 재킷이나 스커트의 도련 트임을 말함
14 드로우 스트링(Drawstring) : 바지 허리, 점퍼의 허리 등에 끈을 달아 묶을 수 있도록 된 타입의 총칭
15기타 : 이외에도 퀼팅(Quilting), 패딩(Padding), 패치 워크(Patch Work), 컷 아웃(Cut-out), 컷 오프(Cut-oft), 아플리케(Applique), 터킹(Tucking), 러쉬(Buche) 등이 있으며, 다양한 디자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장식으로 사용
(6) 트리밍(Trimming)
트리밍은 의복의 미적 목적을 위하여 완성되어 있는 장식을 달거나 별도의 재료로 만들어 부착하는 것이다. 트리밍은 장식의 목적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시대 감각에 맞도록 선택하며, 의복의 재료 나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 포인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브레이드(Braid) : 여러 가지 색채와 재질의 실이나 옷감으로 짜인 밴드의 형태로 네크라인, 앞단, 소맷단, 포켓 둘레 등에 장식
2 스팽글(Spangle), 시퀸(Sequin), 비즈(Beads) : 반짝이는 금속 조각이나 작은 구슬을 도안에 따라 옷에 꿰매어 붙인 장식
3 단추(Button) : 기능적인 목적을 넘어서 옷감의 종류와 전체적인 디자인에 조화되도록 다양한 재 질, 형태, 크기, 색채의 단추를 이용하여 장식
4 털 장식(Fur Trinming) : 천연 또는 인조 모피를 네크라인, 커프스 등에 장식
5 벨트(Bell), 버클(Buckle) : 가죽, 에나멜 가죽, 금속 체인 등 다양한 소재와 색채를 이용한 크고 작 은 벨트도 중요한 장식으로 많이 사용
6 엠블럼(Emblem) : 전통과 집단을 나타내는 심벌 마크를 자수로 만든 것으로 주로 블레이저 재킷, 유니폼의 가슴 등에 장식
7 기타 : 이외에도 벨크로(Velcro), 지퍼(Zipper), 레이스 업(Lace-up) 등 다양한 형태의 트리밍 장 식을 유행에 맞게 활용
(7)실루엣(Silhouette)
형, 모양, 의상의 아웃라인(Outline)의 뜻으로 복장의 외형선, 즉 복장의 전체적인 울확신을 의한 다. 유행의 역사는 실루엣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만큼 패션 경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길(Bodice), 소매, 스커트 또는 슬랙스의 형태에 의하여 형성된다.
실제로 실루엣은 인체를 토대로 상하, 좌우, 전후의 균형 관계에 의해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3차원의 균형의 변화에 기인하여 실루엣은 크게 스트레이트 실루엣, 아우어글래스 실루엣, 벌크 실루엣으로 나눌 수 있다.
1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houette) : 몸의 어느 부분을 특별히 강조하지 않고 상하가 거의 비 슷한 폭을 유지하는 직선적인 실루엣
•시스 실루엣(Sheath Sihouette): 칼집과 같이 몸에 적당히 밀착되어 날씬하고 길게 보이도록 의도된 실루엣
• 튜블러 실루엣(Tubular Sihouette) : 튜브의 형태처럼 어깨에서 밑단까지 같은 폭의 직선적인 실 루엣
•H라인 실루엣(-Line Sihouette) : 어깨 폭이 좁고 가슴이 밋밋하며 허리와 힙도 강조되지 않은 홀쭉하고 긴 실루엣, 허리 부분에 가로의 절개선 혹은 벨트의 장식이 있어 H의 가로선을 상징
• 트라페즈 실루엣(Trapeze Sihouette) : 사다리꼴 형태로 어깨 폭이 좁고 밑단이 넓게 퍼지는 실 루엣
• 엠파이어 실루엣(Empire Silhouette) : 짧은 퍼프 슬리브와 하이 웨이스트가 특징인 가늘고 날씬 한 실루엣
시프트 실루엣(Shit Sinouette) : 시프트는 마직의 속옷인 슈미즈의 명칭으로 속옷처럼 편안하 고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직선형의 실루엣
2 아우어클래스 실루엣(Hourglass Siouete) : 모래시계의 윤곽선을 본뜬 실루엣으로, 어깨를 넓게 과장하고 힘을 풍성하게 부풀려 상하를 넓게 하는 반면 허리는 가늘게 조여 허리선을 강조한 실 루엣
• 피티드 실루엣(Ftted Sihouette) : 인체의 윤곽선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몸에 꼭 맞아 가슴, 허리, 힙의 부드러운 곡선을 표현한 실루엣
• 프린세스 실루엣(Princess Sinouette) : 상반신은 허리까지 몸에 맞게 피트시키고 스커트 밑자락 은 넓게 퍼지는 실루엣, 어깨나 진동부터 밑단까지 수직의 절개선인 프린세스 라인이 들어가 있어 프린세스 실루엣이라 불림
• 돔 실루엣(Dome Sihouette) : 돔과 같이 반구형으로 부풀려진 스커트 실루엣
• 머메이드 실루엣(Mermaid Sihouette) : 허리에서 무릎까지 몸에 꼭 맞고 무릎 밑자락은 인어 꼬 리처럼 넓게 퍼지는 형태
• 버슬 실루엣(Bustle Sihouette) : 상체는 몸에 꼭 맞도록 허리를 가늘게 조이며, 힙 부분을 허리 받이인 버슬로 둥글게 과장시켜 스커트의 밑자락까지 곡선미를 강조한 실루엣
• 미나렛 실루엣(Minaret Sihouette) : 몸체와 스커트 부분은 타이트하게 하고, 허리 밑자락은 전 등갓처럼 둥글게 부풀려 과장되게 얻어낸 실루엣
3 벌크 실루엣(Bulk Sihouete) : 몸의 중심 부분을 넓게 부풀린 실루엣으로 부피감과 함께 몸을 여 유 있게 감싸주는 넉넉한 실루엣
• 코쿤 실루엣(Cocoon Sihouette) : 누에고치의 모양과 같이 어깨와 밑단은 좁고, 허리 부분이 부 풀려진 긴 타원형의 실루엣
• 0라인 실루엣(©-Line Sihouette) : 알파벳 0의 형태를 나타낸 실루엣으로 어깨, 가슴, 허리, 소 매 등에 둥근 곡선을 만들어 부풀린 형태
• 배럴 실루엣(Barrel Sihouette) : 몸통 부분이 불룩한 통모양으로 풍성한 코트 등에서 볼 수 있는 부피감 있는 실루엣
•Y라인 실루엣(Y-Line Sihouette) : 어깨에서 가슴에 이르는 부분은 풍성하게 부피감을 살리고, 허리에서 하반신은 가늘고 좁은 실루엣
•T라인 실루엣(T-Line Sihouette) : 어깨 부분이 수평으로 퍼진 형태를 이루고, 몸통은 가늘고 넘 씬하게 표현된 실루엣으로 알파벳 T의 모양과 같음
•박시 실루엣(Boxy Sihouette) : 상자와 같은 사각의 실루엣으로 주로 부피감 있는 코트나 헐렁 한 재킷에서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