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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디자인의 원리 (비율, 균형, 리듬, 강조 ,통일)

by sunnytaen 2024. 7. 18.

패션디자인의 원리


매년 급변하는 패션이지만 그 속에서도 기본적인 원리는 갖고 움직이게 된다. 패션도 조형의 일부이 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원리만 잘 파악한다면 무질서해 보이는 패션 안에서 질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은 누구나 공통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끼게끔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다. 이것을
'보편적인 아름다움' 이라고 한다. 하지만 보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점점 차별화된 아름다움, 의외 성의 아름다움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렇게 보편적이지 않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 지 디자인의 요소를 알맞게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이용되는데, 이러한 방법을 디자 인의 원리(Principle)라고 한다.

 

 

1. 비율(Proportion)


모든 조형예술에서 좋은 구성을 이룰 수 있는 것은 비율의 원리 때문이다. 비례는 상대적인 크기를 말하는 것이며 대상의 크기나 길이에 대한 관계의 표현을 수치화 할 수 있는 유일한 디자인 원리이 기도 하다. 고대의 건축가들은 수학적인 비례를 신비한 상징으로 귀하게 생각하고 특히 건물의 시각 적인 비례를 중요시하였다. 이상적인 비례는 그때부터 공식화 되었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 다. 비례의 원리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표현하는 방법은 실루엣에 따른 디테일의 비율, 디테일이나 트리밍, 그 밖의 액세서리 등 모든 요소들의 비율, 가로 세로의 관계, 또한 크기 자체를 일컫는 규모 도 해당된다. 이상적인 비례는 '변화 있는 통일'에 의해 이루어지는 조화의 상태에서 얻을 수 있으며, 면이나 길이를 조화롭게 분할하는 기준으로 3:5, 5:8, 8: 13 등의 황금분할 기준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무TIP
비율은 정확하게 황금비율로 나타낼 수 있지만 감각을 키우다보면 가장 이상적인 비율을 눈대중만으로도 잡아낼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군의 비율에서는 포인트 컬러를 정해놓은 다음 이의 비율을 어느 정도로 연출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이미지로 연출이 된다.


2. 균형(Balance)


균형이란 동등한 평형감각을 유지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위한 것이다. 디자인 의 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원리로 '시각적 힘'에 의해 좌우되는데 축의 양쪽에 무게, 크기, 밀도, 위치와 관련하여 같은 양의 '눈을 끄는 힘 이 존재한다. 반면 균형이 깨져서 불균형 상태가 되면 안정 감을 느낄 수 없게 되지만 시각적 자극은 심해져서 강조의 효과를 얻기도 한다.
의상에서의 균형은 이렇게 단순히 무게에 의해서 결정되지는 않는다. 소재, 패턴, 컬러, 장식 등 눈 에 띄는 모든 것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각 요인들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 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1) 대칭 균형(Symmetrical Balance)

사람, 동물, 곤충 등에서도 가장 흔하게,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좌우에 같은 양의 요소가 배치되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인체나 동물 등을 봤을 때 반만 보여도 나머지 반이 상상되는 것처럼 패션에서 도 동일한 효과를 주며, 이런 효과는 평범하고 안정되며 의례적이고 단정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똑 같은 스타일에 변화가 없고 흥미를 주지 못하므로 미적 가치나 예술성이 낮게 평가되기도 한다. 클래식한 수트, 유니폼, 제복 등에 많이 사용되어 단정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스타일링에서는 액세서리를 적절히 매치하여 새로운 포인트를 찾아내기도 한다.


(2) 비대칭 균형(Asymmetrical Balance)

수치상으로 명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지만 좌우에 배치된 요소들 간의 시각적인 힘을 균등하게 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다. 비대칭 균형은 다른 크기나 다른 영향력을 가진 요소들이 중심축에서 좌우 로 다르게 놓여 있지만 균형이 잡혀있는 데에 특징이 있다. 인체가 대칭 균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의 복이 대칭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는 별 문제 없으나, 비대칭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비대칭 균형은 시각 예술 중 가장 고도의 위치에 있는데 이는 단순히 수량적인 비례의 계산으 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개인의 감각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무TIP
균형과 비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좌우가 대칭인 균형은 동일한 비율로 이루어지지만 비대칭 균형은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스타일링을 할 때는 적절히 비대칭 균형을 이루어야 더욱 세련된 으로 연출된다.


3. 리듬(Rhythm)


리듬은 디자인의 요소들이 다양한 방법과 규칙으로 반복되어, 보는 이의 시선이 따라 움직이면서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조직화된 운동감을 느끼게 하는 원리로 디자인 요소를 의복 전체에 골고 루 조화롭게 배열한 것이다. 반복되는 요소들이 아름답고 자연스런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최적의 조화이며 디자인의 변화와 시각적 연계성을 부여한다. 선이 대상의 특성을 가장 단순하게 나타내며 경제적인 조형요소로서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리듬이 생기며 선적인 조형에 있어서 리듬이 무시되면 운동감을 느낄 수 없다.
리듬의 효과는 반복의 규칙과 간격, 패턴의 복잡성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반복의 규칙 리듬 의 강도나 속도감, 동적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반복은 일정한 패턴에 의해 반복되는데 이에 따라 다음의 리듬 방법을 구분한다.


(1) 반복(Repettion)

동일한 아이템을 한 번 이상 사용하고 이 동일한 아이템을 서로 다른 위치에 배열하는 것이다. 규칙 적으로 사용한 방향으로 움직이며 인체 위에서 방향을 강조하는 원리로 작용한다. 한 가지가 반복될 수도 있고 여러 가지가 반복될 수도 있는데, 이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2) 연속(Sequence)

특정한 순서와 일정한 규칙을 갖고 같은 디테일이 끊이지 않고 한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형태나 선의 순서와 의미가 계속되어지는 것이다. 트리밍, 모티브 등이 소맷단, 여밈선, 솔기 등 을 따라서 일정하게 계속 장식되는 경우가 연속 리듬을 이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3) 교차(Alternation)

두 가지 서로 다른 특성의 요소가 동일한 순서를 지니면서 앞, 뒤 교대로 반복되는 것으로 연속과 반 복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교차되는 두 가지 성격의 요소가 서로 대비되어 나타나므로 교차된 두 단위가 비슷한 분위기일 경우 효과는 더욱 강화되며 서로 반대되는 경우 효과가 감소되고 흐려진다.

(4) 점진(Gradation)

디자인 요소의 양, 크기, 밀도, 강도들이 단계적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변화 단계로 운동감을 주어 시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점진은 방향성을 가지게 되며, 단계적인 변화의 방향은 시선을 어떤 정점이나 중심점에 이르도록 유도하므로 강한 강조의 효과를 주기도 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시키는 힘이 더욱 크고 극적으로 표현된다.

(5) 별이(Transition)

다른 말로 '전환'이라고도 하며, 하나의 단위가 비슷한 다른 것으로 매끄럽게 연결되는 원리이다.
연속과 점진이 융합된 상태로 파도의 물결이나 메아리처럼 부드럽고 유연한 리듬을 만들어 낸다. 매우 유연하므로 강력하게 보이지는 않으나 시선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며 의복에서의 유연한 느낌을 창출한다.

(6) 방사(Radiation)

중심을 이루는 부분에서 점점 밖으로 번져 나가거나 안으로 스며드는 효과를 말한다. 심플한 패턴이나  선, 색상 등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으며 다트, 절개, 색상의 그라데이션, 플레어 스커트의 퍼져나 가는 정도 등이 방사 리듬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실무TIP
리듬은 패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패턴의 응용은 많은 훈련이 있어야 세련된 연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패턴이 강 한 아이템은 솔리드 컬러의 아이템과 매치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4. 강조(Emphasis)


전체적인 디자인의 중심이며 가장 시선을 끌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강조된 부분만으로도 디자인의 컨셉을 말할 수 있으며 가장 처음 시선이 머무는 곳이기 때문에 강조점을 잘 잡아야 한다. 강조는 일 상적인 것에 독특하나 무엇인가를 더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은 디자인을 가능하게 해준다. 효과적인 강조의 방법에는 다음의 두 가지 기법이 있다.


(1) 대조(Contrast)
서로 반대되는 스타일의 아이템끼리 비교하는 것으로 이 중 어느 한 가지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가장 강력하고 자극적으로 집중을 일으킬 수 있는 기법이며 직선과 곡선의 대비, 명도의 대비, 디테일이 차지하는 면적의 대비 등에 의해 대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집중(Concentration)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으로 시선을 모으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강한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사 점진 의 원리를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액세서리를 이용하는 것인데, 빅사이즈의 주얼리나 컬러폴한 가방, 신발, 화려한 장식의 벨트 등은 시선을 모으기에 좋은 아이템이다.
실무TIP
강조는 의상 자체적으로 포인트가 있어 저절로 강조가 되는 경우와 액세서리를 사용해 인위적으로 강조하는 방법이 있 다. 후자의 경우 액세서리를 남용하면 다소 산만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통일(Unity)


통일은 질서 속에서 이루어지며 어떤 유기적 관계를 갖고 질서를 세우거나, 어떤 변화 속에서 이루 어진다. 이것은 일관된 그리고 완전한 효과를 위하여 모든 부분들이 서로에게 소속되고 함께 나타나 는 하나의 관계이다. 통일은 단순성을 추구하고, 따로 전체를 부분들의 집합으로 보는 상향적 지각 에서 기인하며 보다 복잡한 면적을 간단한 단위로 분할하는 하향적 분할에서 완성된다. 그러나 어느 한쪽으로 지나치게 편향되어 추구하다 보면 안정된 나머지 단조로울 수가 있고 너무 변화가 급격하 면 산만할 수 있다. 따라서 두 가지를 적절히 조화시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일은 다음과 같 이 두 가지로 나뉜다.


(1) 유기적 통일(Organic Unity)
유사한 구조를 통해서 조합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조화법이 있다. 스타일에 맞는 액 세서리와 헤어스타일, 메이크업까지 전체적인 스타일이 한가지의 컨셉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 며 이의 기본 바탕은 관련성에 둔다. 관련성이 많아지면 동질화가 강해지고 극단에 이르면 단조롭게 연속 형식으로 된다. 이는 디자인 요소의 어떤 공통적 성격을 질서 있게 조절하였을 때 나타나는 것 으로 의복의 각 부분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요소들이 질서 있게 배치되었을 때 느낌이 비슷한 소재, 실루엣, 디테일 등을 사용해 통일시켜야 한다.


(2) 변화적 통일(Unity in Variety)
이질적인 요소를 대립시킴으로써 시선을 이끌어 주종 관계에 의해서 통일하는 방법을 말한다. 한 요 소를 집중시킴으로써 강조의 포인트를 부각시키고 이것을 중심으로 종속하는 다른 요소를 연관시 켜서 통일성을 이루어 내는 것을 말한다. 포인트를 향한 통일성은 있을 수 있으나 만약 종속적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자칫 산만하고 분산되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