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원리
• 인간의 신체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에 영향을 주는 패션
• 인간의 삶에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 중 하나
패션의 의미
1. 디자인
① 스타일을 개성적으로 연출하고 변형시키는 것
② 유행하는 스타일에 맞게 스타일이 변형된 디자인 생산
③ 모든 디자인에 확인이 쉽도록 스타일 번호를 부여
④ 하나의 스타일에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디자인
2. 스타일
①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는 제품의 형태
② 소재에서는 데님, 개버딘, 시폰, 시어서커 등의 특색 있는 스타일이 있음
③ 청바지에는 배기, 부츠컷, 일자, 스키니와 같은 다양한 스타일이 있음 예술에는 팝아트, 아르데코, 인상주의 등의 스타일이 있음
⑤ 하나의 제품에서 다양한 종류의 스타일이 존재
3. 유행
① 웹스터(Webster's) 사전의 정의를 따르면 패션은 의복 가운데 현재 유행하고 있거나 수용된 스타일, 또는 특정한 시기나 시즌 동안에 만들어지고 받아들여지는 개별적 장식
② 소비자들에게 수용된 특정 스타일이 패션이 됨
③ 대중의 수용뿐만 아니라 특정 집단의 사람이나 한정된 장소에서의 수용도 유행
④ 기후나 지형적 특색, 문화의 다양성으로 소수의 집단에서 수용되기도 함
4. 트렌드
① 패션의 동적인 특성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방향성
② 시즌과 시즌 사이의 변화는 미세한 차이가 있음
③ 일정한 방향성을 갖고 변함
④ 트렌드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함
5. 하이 패션과 매스 패션
① 하이 패션(HG Fashon) : 굉장히 비싼 최신 유행 아이템으로 불가피하게 한정적인 소비용에 수용되는 패션
② 매스 패션(Mass Fashon) : 부담 없는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폭넓게 수용되어 입혀지는 스타일
6. 패드와 클래식
① 패드(Fad) : 굉장히 짧은 주기에 유행하는 스타일로 갑작스럽게 나타나 빠른 시간 내에 유행하고 갑작스레 사라짐
② 클래식(Classic) : 오랜 시간 동안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계속적으로 수용되는 스타일로 샤넬의 트위드 재킷이나 옥스퍼드 소재의 버튼다운 셔츠 등이 클래식 패션
7. 오트쿠튀르 와 프레타포르테
① 오트쿠타르(Haute Coure) 고급 주문복으로 의상점에서 개인별로 봉제하는 주문 생산 방식
②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 : Beady To Wear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고급 기성복을 지칭
③ 그 외에 젊은층에 의해 생겨난 스트리트 패션(Street Fashion)이 있음
유행
1. 패션의 변화
(1) 패션의 발생
① 사회적 경쟁
• 자신의 매력 및 사회적 지위, 권력, 부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의 수단
• 사회적 계층을 구분 짓는 의복의 외형적인 부분을 상징화
② 개인적 심리
• 준거 집단에 속하기 위한 동조성의 표현
• 남들과는 다른 모습의 퍼스널 아이텐티티를 상징화
(2) 변화의 흐름
① 변화의 심리적 요인
• 현재 소유한 것에 대하여 지루함을 느끼고 새로운 것에 신선함을 갖게 됨
• 지루함과 함께 현대의 호기심이나 새로운 감각에 대한 욕망을 충족
② 변화의 환경적 요인
• 전쟁이나 사회의 경제적 흐름에 따라 유행이 변함
• 캐주얼 데이 혹은 재택근무의 증가, 레저산업의 발달 등으로 조금씩 변화 생성
2. 패션 사이클(유행 주기)
(1) 스타일 도입
①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패션을 TV나 패션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소개함
② 패션 리더들이 먼저 수용
③ 고가의 가격일지라도 추종자나 혁신자와 같은 구매층이 수용
(2) 스타일 수용
① 대중적인 디자인으로 좀 더 변화하고 가격이 낮아짐
② 대중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유통 상점으로 전파
③ 패션 사이클의 길이 결정
(3) 스타일 거부와 소멸
① 다수의 사람들이 착용함으로 신선함이 떨어지고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지루함을 느낌
② 상품 재고 소진을 위하여 가격할인과 판매촉진에 중점을 맞춤
③ 유행주기 곡선이 급강하하여 사라짐
3. 유행의 발생
(1) 시대상 반영
① 역사적 흐름에서 패션은 사회적 표현
② 각 시대에 적합한 시대 정신을 반영
③ 소비자가 트렌드를 결정
패션의 시대상 반영---------------------
연도 : 1940년대
역사적 사건 : 제2차 세계대전 종전, 나일론 스타킹 출시, 브로드웨이에서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과 욕망 이라는 이름의 전차가 대 성공
대중매체 : 카사블랑카(Casablanca), 아담 과 이브(Adam s Rib), 귀여운 빌리(Born Yesterday),
시민 케(Citizen Kane), If I Loved You", Moonlight Serenade"
유행 스타일 : 헵번 팬츠, 유니폼 스타일 수 트, 디올의 뉴룩(New LOoK)
연도: 1960년대
대중매체:우드스타, 팝아트 유행, 환각제 문제 발생, 비틀즈의 인기,히피족의 등장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 2001스페이스 오디 세이(2001: A Space Odlyssey),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Bonnie and Clyde), "Let the Sun Shine In, 문리버(Moon River)
유행스타일 : 고대 머리, 비즈의 유행, 거꾸 로 빗어 세운 머리, 미니 스커 트, 검게 칠한 눈과 창백한 입 술 화장, 다양한 프린트의 활용
연도 : 1980년대
대중매체 : MTV 등장, 뉴웨이브 음악, 마 이클 잭슨의 대인기, 포스트모 던 예술/건축 등장, 뮤지컬 캣 츠, 마돈나 인기, 헤비 메탈 유 행, 오 페라의 유령, 레미제라블 의 인기E(Rambo), We Are the World", 코스비 가족(Cosby Show), 배트맨(Batman),
머피 브라운(Murphy Brown)
유행스타일: 남성복, 스웨터, 프레피 룩, 레 깅스, 펑크 스타일, 찢어진 청 바지, 운동화, 바디 수트
(2)유명 인사
스포츠나 예술, 연예, 정치계의 유명 인사들에 의해 유행 발생
② 공식 석상이나 사적인 자리에서의 패션 영향
③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노출의 빈도가 증가하면서 유명 인사의 유행 발생 영향도 상승
④ ex)
• 헤비메탈 음악가의 영향으로 가죽, 금속 스터드 의류 착용
• 1990년대의 그런지풍의 록 그룹-> 플란넬 셔츠, 찢어진 청바지, 닥터 마틴 부츠 등
(3) 사회적 가치
① 복잡한 라이프스타일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
⑧ 자아 정체성의 표현
③ 사회에 대한 불만이나 사회적 움직임에 대한 수용
④ ex)
• 여성의 바지 착용이나 커리어 스타일 증가
•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반체재(Antiestablishment) 패션
(4) 기술의 발달
① 기능성 섬유, 원단의 증가
② 유선형의 효율적인 디자인
③ 직물이나 소재의 다양한 색상과 표현력 기술 발전
④ ex)
• 보온성의 폴라텍 소재
• 그래픽 프린트의 확산
• 가벼운 인조 스웨이드 소재
4. 유행의 예측
① 패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 중의 하나
② 유행의 순서가 분명하고 정확해야 함
③ 경험을 통해 미래를 예측
④ 트렌드의 인지
• 이전 시즌의 상승하는 유행과 하향하는 유행의 분석
• 상승하는 유행을 발전시키고 하향하는 유행은 피함
⑤자료 수집
• 회사가 표적으로 하는 고객집단에 관련한 정보 수집
• 소비자의 선호에 따른 디자인 분석
5. 유행 전파
(1) 하향 전파 이론(Trickle Down Theory)
① 사의 계층 맨 위층의 사람에게서 처음 나타난 스타일이 낮은 사회 계층으로 검차적으로 이동
② 역사적으로 왕족> 귀족 중산층으로 전파
③ 현대에는 연예인, 정치인과 같은 유명 인사가 사회적으로 정점
④ 높은 계층의 집단은 하위 계층과 분리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패션이 점차적으로 하위 계층으로 전 파되면 상위 계층은 유행을 버리고 새로운 유행을 도입
⑤ 사교적으로 사회적이며 경쟁적인 성향을 보임
⑥ 과시욕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인 경향
패션 경향 분석
(2) 수평 전파 이론(Trickle Across Theory)
① 개인의 역할 모델을 흉내냄
② 회사에서 존경하는 상사의 모습을 따라 수트와 넥타이를 착용하는 등 자신이 갈망하는 모습의 스 타일 선택
(3) 상향 전파 이론(Bottom Up Theory)
① 최신 이론
② 젊은 사람들의 빠른 유행 발생 수용력에 따라 젊은 사람에게서 나이 든 집단으로 퍼짐
③ 경제적으로 빈곤한 층에서 부유한 층으로 전파되기도 함
④ 청바지, 스니커즈, 사파리 등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의 대중화
(4) 집합 선택 이론(Collective Selection Theory)
① 패션동기가 어떤 집단이 선도자를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집단이 공통 적인 취향을 갖게 되어 나타나는 것
② 공통된 생활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의 가치관이나 취향이 새롭게 제시된 유행에 부합되는 경우 동 시에 그것을 수용하게 됨
③ 디자이너가 어떤 새로운 스타일을 창출하려고 하더라도 소비자의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수용되 지 않고 대중들의 보편적 흥미와 취향에 맞는 것만으로도 유행으로 전파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