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패션 양식
1. 아르누보(Art Nouveau)
1. '신 예술'을 의미
2.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서유럽에서 널리 퍼졌던 장식적 양식
3. 풍요로운 시대와 퇴폐주의의 지배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여 기계문명의 물질주의를 배격, 사실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예술 양식
4. 역사주의의 반복이나 모방을 거부, 자연 생명체의 근원으로 돌아가려는 경향
5. 모래시계형, S자형 스타일, 환하고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 얇고 부드러운 재질, 유연한 식물 문장
6. 모래시계 : 소매는 부풀리고 허리는 잘록, 치마는 넓게 표현
7. S자형 : 허리를 조이고 가슴과 엉덩이를 강조하는 형식
8. 얇고 부드러운 소재와 식물이나 자연 넝쿨을 연상하게 하는 모티브 사용
2. 아르데코(Art Deco)
1. 1925년 파리장식 미술(Art Decoratiuf)에서 유래
2.후기 아르누보와 바우하우스 디자인의 중간적 양식
3. 입체주의(Cubism), 미래주의(Futurism) 등의 토대
4. 아르누보 예술 양식의 과한 장식에 반대
5. 합리적이고 기능성이 있으며 입체주의 원리로 대상물을 분해하고 본질적인 요소로 표현
6. 기계주의 운동에 따라 예술과 기계의 결합 시도, 심플함과 기능성
7. 단정하고 매끈한 직선의 전체적인 실루엣, 엠파이어 튜닉 스타일 등
8. 여성을 코르셋에서 해방
9. 야수적이며 강력하고 화려한 원색 색조, 뚜렷하고 화려한 색상 대비스
10. 꽃을 모티브로 기하학적으로 표현, 유선형 모티브, 양식화된 꽃, 식물 및 동물의 문양 등을 사용
11. 터키, 페르시아, 중국 등의 이국적인 모티브를 기하학적으로 표현
12. 직선을 사용하여 기능적이고 단순한 효과를 표현
13. 가르손느 스타일 : 보이시한 스타일
3.입체주의(Cubism)
1. 제1차 세계대전시 파리에서 발생한 미술혁신 운동
2. 미술, 디자인,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침
3. 물체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다른 형태의 새로운 작품으로 재구성
4. 원근법을 무시하고 외형보다는 주관이나 사상, 감정을 표현
5. 가르손느 스타일(Garsonne Style), 튜브 스타일 등 입체주의에 영향
6. 비오네(Vionnet)의 바이어스 커팅 기법으로 입체감을 가진 조형적 구성 착시
4. 초현실주의(Surrealism)
1.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발생한 전위적인 문화 예술 운동
2. 사회적 인습과 사고방식에 의해 무시되었던 무의식 세계와 상상력을 표현
3. 꿈과 환상을 이성이나 의식보다 더 가치 있게 여김
4. 현실의 근심에서 해방, 환상적이며 초현실적인 자극적 디자인의 수용
5. 현대인의 다양화와 개성화에 대한 욕구 충족
6. 오늘날 젊은 신세대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줌
7. 어깨 패드, 허리와 엉덩이 선을 강조, 강한 색상과 여러 가지 장식 등으로 1930년대 세계 공황에 활기 부여
8. 포켓 수트, 생물을 모티브로 한 이브닝 드레스, 입술 포켓, 꼴라주 기법 등
9. 해골 블라우스, 별• 달 모양의 단추, 자물쇠 모양의 포켓 등 다양한 형태의 블라우스, 스카프 등
10. 여성의 환상을 충족,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 발생, 창작 영역 확대
11. 입생 로랑, 라거펠트, 몬타나 등 초현실적 작업에 참여
5. 야수파(Fauvism)
1. 회화의 순수성 확립, 개성적인 표현과 자율성 추구
2. 원근법, 빛과 그림자의 기법을 무시, 물체를 윤곽선으로만 표현
3. 원색을 사용하여 강한 색상 대비 효과 적용 자유로운 감성과 단순한 모티브, 굵은 윤곽선 등으로 표현
4. 대담한 형태를 단순화한 미니 스커트 발생
5. 평면적이고, 고전적인 요소를 제거, 직선을 사용한 호블 스커트, 하림, 판타롱 팬츠 등이 발전
6. 팝아트(Pop Art)
1. 포퓰러 아트(Popular Art)의 약자, '대중 예술'을 의미
2.예술의 사회적 표현
3.일상적이고 통속적인 주제, 평범하며 쉽고 간편한 느낌 표현
4. 마릴린 먼로나 미키마우스 등을 모티브로 작품에 도입
5. 대중적이고 평범하도록 표현하며 단순한 반복으로 기법 강조
6. 값싼 오브제를 사용하거나 인기 만화, 그림, 문자 등을 패션에 사용
7 .입생 로랑은 초생달, 누드, 태양 등을 기하학적으로 도안화한 무늬 사용
8. 실용성이 기본이 되어 남녀 구분 없이 셔츠, 진 등의 캐주얼한 스타일
9. 영룩(Young Look)을 주도
10. 비닐, 플라스틱, 셀로판 등을 주로 꼴라주 소재로 사용
7. 옵아트(Op Art)
1. 시각적 또는 광학적 예술(Optical)의 약자로 움직임의 시각적 원리 이용
2.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이며 기계적인 형태를 일정한 단계를 가지고 표현
3. 상징성보다 순수한 시각적인 측면 강조
4. 패션에 옵아트 그래픽 디자인 표현
5. 인체에 새로운 입체감과 율동적인 분위기 연출
6. 미래 지향적인 사이버 이미지와 테크노 이미지 결합
7. 단순한 실루엣으로 직물 디자인에서 착시 효과 이용
8. 새롭고 신선한 디자인으로 현대의 기계적인 분위기와 개성적인 패션을 동시에 표현
9. 다양화, 개성화 추구로 옵아트 양식이 널리 적용
8. 추상미술(Abstract Art)
1. 물적이거나 객관적인 대상을 벗어나 주관적인 해석으로 순수 구성을 표현
2. 비덜란드 수상화가 몬드리안 0onethan)의 색채와 선을 이용한 수평과 수직 구조의 균형
3. 몬드리안룩 : 선과 형태, 색채로 구성한 모던한 그림 스타일
4.그래픽 : 추상적인 그래픽 디자인 또는 그래픽 아트를 표현한 스타일
5.실루엣을 중심으로 기하학적인 모티브로 표현, 선과 배색에 중점 등 다양한 표현 방법 이용
9. 포스트모던(Post Modern)
1. 인간의 이성과 과학의 힘을 신뢰하며, 역사적 발전에 대한 낙관적인 반동
2. 반이성과 무정부주의를 표방하던 1980년대 시대에 다양한 전위적 운동의 전개
3. 실험적 시도 추구, 전통을 거부하거나 혼합
4. 다원주의, 복합주의, 절충주의를 표방하는 특징
5. 기능성을 넘어서 과거 패션을 현대에 도인시킨 새로운 패션 스타일 창출
6. 기존 질서를 무시하고 반패션이나 전위적 패션으로 핑크록이나 앤드로자스룩으로 표현
7. 여러 가지 과거의 스타일을 혼합한 패션
10. 미니멀리즘(Minimalism)
1. 1960년대 미국 신세대 작가들의 회화와 조각에 나타난 경향
2. 본질적인 요소만 압축된 미술
3. 순수하고 객관적이며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
4. 부분보다는 전체를 강조
5. 패션에서는 장식성을 배제하고 의복과 인체의 순수성과 단순성을 추구
6. 절제되고 단순한 실루엣, 평평한 질감 소재
7. 신축성이 좋은 직물로 인체를 그대로 드러내거나, 순수한 원색, 무채색 등을 사용
8. 단순하고 간결한 선이 살아나는 실루엣, 성숙하면서도 자유로운 이미지, 노출 조절로 에로티시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