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의 개념
디자인은 발상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기본적인 발상에서부터 디자인의 기초가 다져지며 독창적인 디자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에서 비롯된다. 발상은 순간적인 생각 즉'인스피레이션(nspiration) 을 뜻하며, 이 생각을 구체화하여 소재나 형태를 구성하고 제작하여 대 상을 고안해내는 과정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점점 다양해지는 문화와 글로벌한 환경으로 더욱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인간의 욕구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아이디어가 절실히 요구된다. 특히 새 로운 유행을 만들어야 하는 패션 디자이너에게는 패션에 대한 전문 지식과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 를 잘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독창성을 생명으로 한 아이디어 발상을 통해 새로운 패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통합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더해서 기존의 현상, 혹은 감성이나 기술을 재해석하고 재구성(Reconstruction)하는 능력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서로 다른 분야와의 협업 (Collaboration)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패션과 상관없던 분야도 생활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되고 이에 모든 분야가 서로 창조의 근원이 되며 발상의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발상의 조건
발상의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다. 창의성이란 사물과 사물 간의 새로운 연결을 생각하 거나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또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시 고하는 능력을 말한다. 대부분 창의성이라고 하면 무 에서 유를 창출해내는 것으로 생각하지 만 어느 분야에서도 디자이너들이 생각해낸 놀라운 아이디어가 모두 무의 상태에서 창출된 것은 아니다. 주변에서 늘 사용하던 것을 변형하거나 재구성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창의성을 토대로 새로운 발상은 축적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외부 정보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드는 작업이다. 이것이 활용가치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합목적성
어떤 것에 불편을 느껴 이를 해결해야할 문제로 생각한다면 이는 발상의 기본 조건이 된다. 어디 에서 찾을 것인가 하는 의문점은 찾고 있는 것의 목적으로 찾을 수 있다. 구체화된 목적과 의도가 없는 발상은 발전시킨다 해도 소비자에게 소용없는 것으로 버려질 수 있다. 필요성에 의한 아이디 어를 어떻게 활용하여 무엇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목적과 의도는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독창성
발상은 독창성으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했던 독창적인 아이디 어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에 갖고 있던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새로운 상황에서 오는 정보를 결 합하거나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다. 즉, 독특한 사고와 독자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상과 디자인의 전개과정에 반드시 필요하며 발상의 중요한 조건이 된다.
3. 정보력
갑자기 생각나는 발상도 있겠지만 발상은 머릿속에 있는 정보에 의해 떠오르고 또 정보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새롭게 융화되는 것이다. 창의적 발견은 유사하지 않은 사물들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비롯되므로 문제 해결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꼭 시각적인 그림이나 사진, 동영상이 아니더라도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자 료들이 모여야 더욱 기발한 발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 정보를 상식적인 선에서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편협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기존의 틀을 깰 수 있는 자유롭고 독창적인 접 근으로 유용한 정보들을 종합하고 발상에 적용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4. 전문지식의 활용
우리는 너무나 많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살고 있다. 이 많은 정보 속에서 상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 으며 정보들의 조합으로 또 새로운 정보가 탄생하고 있다. 전문적인 지식은 해결해야할 문제에 대한 기술적이고 객관적인 부분이므로 개개인의 감성과 주관, 공상에 치우치기 쉬운 부분들을 제어함으로써 좀 더 현실에 적합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5. 적극성
문제의 해결은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아이디어의 발상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경험하고 무엇 이든 직접 체험해 보려는 의욕이 필요하며, 그 과정이 이루어질 때 더욱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다.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끊임없는 노력이 있을 때만이 더욱 창의적인 발상으로 전환될 수 있다.
발상의 과정
창조적인 발상은 순간 떠오르는 생각을 이미지와 형태로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변의 환경, 새로운 장소, 문화적인 현상 등 우연과 필연의 순간에 영감이 떠오르면 새로운 발상을 하게 되 고,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발상은 현재 트렌드와 사회, 문화적인 현상 등을 인 식하고 어떤 것을 새롭게 선보여야 하는지, 주변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에서 비롯된다. 이후 이 미 축적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필요에 따라 유용한 자료를 더 수집하고, 자극이 될만한 자료들 을 분석하고 실험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준비를 한다. 이 자료들의 조합은 문서, 이미지맵, 드로잉 등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되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를 바탕으로 고 안해낸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디자이너의 경험과 개성, 전문적 지식 등을 바탕으로 구상된다. 단편적 이고 추상적인 구상단계의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와 구분되고 정리되어 구체적인 형태로 전개 되고, 점차 좀 더 나은 형태로 발전시켜 나간다. 결국 아이디어가 타당했었는지의 여부와 목적에 적 합한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대상으로 표현된다.
1. 대상의 선정
가장 먼저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하는 목표설정 단계가 이루어진다. 대상의 범주가 지나치게 광범위 하거나 막연하지 않도록 제일 큰 범위에서부터 작은 범위까지 속해있는 카테고리를 점점 좁혀가며 차근차근 선택해야 한다.
2. 자료 수집과 분석
머릿속에 정립된 이론뿐만 아니라 선정된 대상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아이디 어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즉, 아무런 자료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초 가 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다양한 부분의 자료가 필요한 것이다.
3. 아이디어의 구상
용(J.W. Yong)은 "아이디어는 낡은 요소의 배합이며 낡은 요소를 배합하는 능력은 사물의 관련성 을 볼 줄 아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하였다. 아이디어의 구상은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새로운 아 이디어로 창출하는 단계이며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 환경, 전문성, 가치관에 얽매일 수 있으므로 이 와 다르게 사고하는 습관을 기를수록 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4. 아이디어의 전개와 선택
구상단계에서의 아이디어는 경계선이 넓고 한 가지로 함축될 수 없는 것이 많다. 기존에 실용화 되어 있을 수도 있고 다른 분야와 협업해야 좋은 결과로 나올 수 있는 것들도 많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생각한 이유, 관련되어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로 전개, 이에 따른 분석과 선택의 과정을 거쳐 핵심 아이 디어로 발전시켜야 한다.
5. 아이디어의 검증
선택된 아이디어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단계로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꼼꼼히 분석하고 아이디어의 조합이 문제해결에 적합한 것인지를 검토해야 한다. 결과물로 나온 아이디어는 새롭고 기존의 틀을 깨는 것이어야 하지만 실행했을 때 문제가 없어야 한다.